2013년 5월 28일 화요일

히브리서 성경 공부 중에 히브리서 9장에서 금향로에 대한 위치에 대해 레위기와 출애굽기의 진술과 히브리서 기자의 진술이 어긋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에 그리스도 보혈 교회 성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이 정확하게 정리하는 바입니다.

-------------------


히브리서9:1-5
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히브리서 9장은 천상의 예배와 그 예배를 이 땅에서 모형으로 나타내던 성막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천상의예배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대제사장직과 또한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써 흠없는 제물이 된 보혈로 인해 현재 우리에게는 ‘믿음’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사건이 있기 전, 이 땅에서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장막 또는 성막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일년에 한번 하나님을만나 뵈었다.

성막 안에는 휘장이 있고 그 휘장에 의해 지성소와 성소가 나뉜다. 출애굽기 30장에 의하면 성소에는진설병과 상, 등대, 향단이 있고, 지성소에는 언약궤가 있다. 그 언약궤 속에는 만나를 담은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그리고 십계명이 쓰인 두 개의 돌판이 담겨 있었다. 언약궤 위에는 속죄소라 하여두 그룹 천사가 날개를 서로 맞대로 언약궤를 덮고 있다.

그런데 히브리서 9장을 보면 성소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을 말하고, 지성소에 금향로와언약궤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히브리서 기자는 출애굽기에서 설명한 것과는 달리 (출 30:6; 40:26) 금향로의 위치가 지성소에 있는 것으로 말한다.

휘장에 가린 지성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장소로서 1년에 단 한번 속죄일에 대제사장만이 들어가 제사를 지냈다.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상에서 구속 사역을 마치셨을 때 지성소와 성소를 나누던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졌다(마 27:51). 이 사건은 성도들이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이제까지 제한되었던 하나님의존전에 그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고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려준다.

문제는 금향로에 대한 히브리서 기자의 묘사인데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 이 문제는 향로와 지성소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면 간단하게 해결된다.즉, 대제사장은 일 년에 한번 속죄일에 향을 피운 향로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갔다.그는 속죄제를 드리기 전에 하나님 앞에 분향하며 그 연기로 속죄소를 가리웠다(레16:12, 13). 향의 연기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와 속죄소를 가리워 범죄한 인간이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죽음을 면하도록 하였다(출 20:18, 19). 지성소 안에서 감히 인간이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향이 필요하였다.

여기서 히브리서 기자는 예배를 드리는 현장과 순간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속죄일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금향단이 존재하는이유는 대제사장이 향을 가지고 지성소로 들어가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대제사장이 속죄일에 그 향을 가지고 지성소로 들어간다면 분향이 지성소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금향로가 지성소에 있는 것으로 본 것이다. 물론 금향로 기구 자체는 성소에 있다. 그러나 그 기구의 역할이 완성되는 때는 속죄일이기 때문에실제로는 금향로의 향으로 인하여 그 기구가 지성소에 있는 셈이 된다. 히브리서 기자는 현재 예배 순간을 논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향로가 지성소에 있다고 본 것이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대제사장 역할을 하심으로 인하여 언제나 믿음으로 하나님의 존전으로 나아간다. 이제 우리는 향로가필요없고 휘장도 필요없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만이 필요하다. 그 관계는 오직 믿음으로 형성된다.

Categories: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Subscribe to RSS Feed Follow me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