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본 text는 음성 파일을 필서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색채가 가미되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Workers in the Vineyard 3rd 


김홍만 교수님

하나님 아버지 
주님의 말씀 앞에 정직하게 서며 성령의 은혜를 사모하며 이 시간에 주님 앞에 모였습니다. 언제든지 말씀하시며 그 말씀으로 우주 만물을 지으시고 치료하시며 그 말씀으로 우리의 영혼을 소생케 하시며 그 말씀으로 우리에게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그 능력을 사모하며 모였사오니 주여 말씀하시고 그 말씀으로 이 시간이 복되고 복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마태복음 201-16
 
1 천국은 마치 품군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2 저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군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3 또 제 삼시에 나가보니 장터에 놀고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4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 하니 저희가 가고
5 제 육시와 제 구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6 제 십일시에도 나가 보니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7 가로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섰느뇨 가로되 우리를 품군으로 쓰는 이가 없음이니이다 가로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8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군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 하니
9 제 십일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거늘
10 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저희도 한 데나리온씩 받은지라
11 받은 후 집 주인을 원망하여 가로되
12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하였거늘 저희를 종일 수고와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13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1)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은전의 명칭
14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우리 주님이 여러분들을 부르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르심인데요
부르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일반적 부르심
둘째, 유효한 부르심
 
일반적인 부르심 구원의 은혜가 없다.
유효한 부르심 구원의 은혜가 있다.
 
부르심은 누구에게나 다 우리 주님께서 초청을 하고 부르십니다. 그런데 거기에 올바로 응답하는 자가 있는가 하면 부르심의 외형적인 모습은 있지만 응답하지 않아서 결국은 그 부르심을 무효하게 만드는 부르심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마태복음 2214절 청함(부르심)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는 자는 적으니라
많은 사람들이 부르심을 입었는데 정녕 택함을 받은 자는 적다고 말씀하십니다. 바로 일반적인 부르심과 유효한 부르심을 말씀하십니다.
누구나 다 부르셨는데 정작 그 부르심에 응답을 해서 택함의 역사로 인해서 구원을 얻는 자는 적다라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지지난주에 교회론, 지난주에 직분론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오늘 본문에서는 주님의 부르심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에는 부르심의 일반적인 성격을 알아보고 다음 주에는 유효한 부르심 > 택함까지 입는 진정한 구원의 은혜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절을 보시면
사람들이 부르심을 받기 전에는 이와 같이 놀고 있습니다. 노는 것도 장터에 사람들이 구경거리를 하면서 놀고 있습니다.
 
문제 1] 포도원 주인에게 부름을 받기 전 사람들은 어떠한 상태에 있었습니까?
시장 바닥에서 놀고 있었습니다.
영적으로 무슨 의미를 갖는가 하면
 
디도서 112절 그레데인 중에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라 하니
부르심을 받기 전에는 그들은 게으름장이요 또 때로는 육신적으로도 게으름장이가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시장 바닥에서 할 일이 없이 놀고 있습니다. 아무 하는 일 없이. 영적으로도 게으른 자요 때로는 육신적으로도 게으른 자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부름 받기 전에 우리의 모습입니다.
어떻게 보면 영적으로 게으름장이라는 것은 때로는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은 후에도 그러할 수가 있습니다. 기도를 하지 않는 자, 성경을 읽지 않는 자, 믿음생활에 충실히 하지 않는 것 등 이 모두 영적인 게으름입니다.
 
성도의 경우 이 영적 게으름에 빠지게 되면
베드로전서 58절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마귀의 밥이 되어 지고 맙니다.
부르심을 받기 직전 영적, 육신적 게으름도 마귀의 밥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내가 예수님께 부름 받기 전에 그래도 제가 부지런했습니다. 제가 열심히 살았습니다. 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러한 부지런함을 인정하시지 않습니다.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은덕이나 공로가 될 수가 없습니다.
 
디도서 33절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치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각색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 한 자요(시장 바닥에서 노는 것의 영적인 의미) 악독과 투기로 지낸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이었으나
 
예수를 믿은 후에 저와 여러분은 게으를 수가 없습니다. 주님이 주신 기업과 영적인 일들에 대해서 부지런해야 되는데
부지런해서 돈 버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에베소서 428절 도적질 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돈 버는 목적이 뚜렷하게 나옵니다. 목적이 선하고 분명하다고 해서 삶에서 게을러도 된다는 이야기는 절대로 아닙니다. 삶 가운데 부지런해야 합니다.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둘째, 선한 일을
체리티 웍스 : 구제, 선교, 주님의 사업들 모두 포함
 
주님 앞에서 목적이 뚜렷하면 주님께서 여러분들에게 물질적으로 축복하실 것은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요한삼서 1:2-8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이미 가이오 장로는 영혼이 잘 되고 있다)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3-8 축복하는 이유
3 형제들이(복음전도자, 선교사)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거 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다 5 사랑하는 자여 네가 무엇이든지 형제 곧 나그네 된 자들에게 행하는 것이 신실한 일이니(가이오 장로가 한 일) 6 저희가 교회 앞에서 너의 사랑을 증거하였느니라(교회에서 간증) 네가 하나님께 합당하게 저희를 전송하면 가하리로다(전도 사업을 서포트 하는 것을 주님께서 받으신다) 7 이는 저희가 주의 이름을 위하여 나가서 이방인에게 아무것도 받지 아니함이라 9 이러므로 우리가 이 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우리로 진리를 위하여 함께 수고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함이니라
 
가이오 장로는 요한으로부터 축복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이오 장로는 이것에 굉장히 열심히 했던 사람입니다.
 
그 당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들, 선교사들이 있었는데요 그들이 자기 집에만 오면 그들에게 필요한 물질을 다 공급해 주고 후한 예로 대접했습니다.
가이오 장로는 복음전도와 똑같은 일을 한 것이요 똑같은 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이 땅에 선교사가 되고 복음 전도자가 되는 것은 체리티 웍스에 동참하고 그 사역에 주님이 주신 물질을 마땅히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마땅히 행함으로 마땅히 투자함으로 하나님 나라에 저축할 뿐 아니라 사도 요한이 가이오 장로에게 축복했던 것처럼 네 영혼이 범사에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하는 축복이 복음전도자, 선교사들로부터 넘칠 것입니다.
 
자 그러면 기왕 이 말씀 나왔으니 한 구절 더 보겠습니다.
여러분 이 땅에서 주님께서 재물을 주시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물론 안 주실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안 주셨다 하면 하나님의 주권 속에서 나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신 즉 그것으로 감사하면 됩니다.
 
재물을 주셨을 때
고린도후서 9:9-14 기록한 바 저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0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11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12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13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저희와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를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14 또 저희가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의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를 인하여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흩어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면 주님께서 그것을 의로운 것으로 인정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심을 것과 먹을 것을 주시는데 심을 것까지도 내가 내 자신을 위해서 낼름 먹어 버리는 경우가 있죠. 먹고 심지는 않는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 어떻게 되죠? 악순환에 빠집니다. 그 사이클이 악순환에 빠져서 그 다음부터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하면 늘 부족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부족함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분명히 심을 것과 먹을 것을 동시에 주실 때 심을 것을 제대로 심게 되면 심은 것으로 하여금 사이클이 더 커져서 자꾸자꾸 남도록 하게 하신다.
주님은 잉여가 되도록 주셨습니다. 심어야 할 것을 분명 심도록 요구하셨는데 그것을 자꾸 내 자신을 위해서 써버리면 계속 부족한 사이클에 머무르게 됩니다.
 
또 하나의 원리가 있습니다.
당시 고린도교회가 구제헌금을 하지 않아서 독촉하는 편지 내용입니다. 구제헌금을 하면 바울을 통해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게 됩니다. 봉사의 직무는 구원의 은혜와 관계가 있습니다. 봉사의 직무는 구원의 은혜속의 참된 증거 중 하나입니다.
구제헌금을 받는 예루살렘 교회가 이방교회를 향하여서 축복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일이 더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여러분들이 돈을 버시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 땅에서 주님이 주신 기업으로 열심히 수고하고 직무를 다 수행함으로 구원의 참된 은혜의 증거를 해야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포도원 주인에게 부름 받기 전 어떤 상태에 있었습니까?
로마서 6: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마땅히 게을렀고 시장에서 할 일 없는 빈둥대던 모습이었습니다. 부르심을 받기 전의 모습이었습니다.
 
문제 2] 포도원 주인의 부름을 받지 못하였다면 결과는 무엇입니까?
죄의 종으로 팔렸습니다. 결국 우리에게 나타나는 마지막 결과는
로마서 6:16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결국 영적인 사망과
영원한 불못에 빠질 뻔 했던 우리를 구해 주셨습니다.(히브리서 9장처럼)
 
문제 3] 포도원 주인에게 응답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섬기는 것과 따르는 것 두 가지를 말씀하고 계십니다.
놀고 있는 자는 포도원에 들어가서 일을 하라는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요한복음 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
따르고 섬기도록 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놀고 있는 자를 부르셨습니다.
 
문제 4 포도원 주인의 부르심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부르심을 무효화 시킵니다. 관심이 없습니다.
스바냐 1:6 여호와를 배반하고 좇지 아니한 자와 여호와를 찾지도 아니하며 구하지도 아니한 자를 멸절하리라
주님의 부르심 자체가 성령님을 통하여서 여호와를 찾고 구하도록 만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르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찾지도 아니하고 구하지도 않습니다.
 
문제 5 포도원 주인의 부르심을 거절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부르심을 무효화 시키고 성령님을 거슬리게 하는 것입니다.
7:51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가 항상 성령을 거스려 너희 조상과 같이 너희도 하는도다.
이런 경우는 나중에 주님 앞에 가서 하마터면 구원받을 뻔 했는데 놓쳐서 안타까워하는 이를 갈며 슬퍼함이 있을지로다 (마태복음 22:13)
문제 6 포도원 주인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은 무엇을 담당하는 것입니까?
예수님을 따르는 것과 섬기는 것의 구체적인 방법
부르심이 유효화(effectral calling) 되기 위한 증거, 택함 백성으로 구원의 은혜가 임함.
 
마태복음 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부르심에 유효한 응답은 예수님의 멍에를 지는 것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멍에 자체가 속박이요 구속이 되는데 부르심이 있는 자에게는 가볍고 쉬운 것입니다.
가볍고 쉽다는 것이 내 마음대로 사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을 법을 떠난 방종은 자유가 아닙니다.
방종의 삶은 구원의 은혜가 임한 백성의 모습이 아닙니다.
 
멍에는 과연 무엇을 말하는가?
고린도후서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이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하나님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내가 죄 지으려고 할 때 하나님이 이러면 안되는데 우리에게 하나님의 두려움이 일어나서 죄를 멈추게 하십니다.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고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되는 길입니다.
 
멍에를 지고 위 3가지를 다 지키면 여러분이 주님 앞에 서게 될 때 담대해 집니다.
(히브리서 12)
여러분이 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증거로 인해서 재림하시는 주님을 만날 수가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세상을 이기는 것입니다. 세상에 대하여 내가 죽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멍에가 좋아서 세상으로부터 영향 받지 않는 것입니다.
 
로마서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우리의 삶 자체가 예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님의 멍에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고 섬기는 삶입니다.
이 삶이 무엇을 증거 하는 삶이죠?
우리들을 부르심이 유효한 부르심이요 택함을 확증하는 것입니다.
유효한 부르심에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4th 까지이나 원본파일이 누락된 관계로 포도원품군의 비유는 여기까지 입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Subscribe to RSS Feed Follow me on Twitter!